협회소개

협회장 인사말

한국천문우주과학관협회 홈페이지 방문을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2009년 세계천문의 해에 교육과학부에서 설립인가를 받아 현재 64개 천문우주과학시설 기관들이 협력하여 천문우주과학발전과 대중화 보급을 하고 있습니다.

2015년(혜성의 발자취), 혜성의 발생 근원부터 우리 태양계 진입까지 알기 쉽게 만들어 누구나 쉽게 혜성을 이해 할 수 있도록 만들었습니다.

 2016년(한국의 북천), 우리나라에서 옛날부터 전해져 내려온 북두칠성과 남두육성의 이야기로 우리의 고유의 별자리를 알아 볼 수 있도록 만들었으며,

 2017년(명왕성 이야기), 명왕성의 발견과 2006년 명왕성이 행성으로써 퇴출한 내용을 자세히 알려 주었습니다.

 2018년(검은해와 붉은달), 일식과 월식의 내용을 알기 쉽게 설명하여 누구나 일식과 월식을 이해하고 관측할 수 있도록 설명하였습니다.

 2019년(우리별 이야기), 우리나라 고전 우화 견우와 직녀 이야기와 노인성을 알아 볼 수 있도록 제작하였으며,

 2020년(밤하늘의 숨겨진 세상), 메시에 목록과 우리나라에서 관측할 수 있는 메시에 목록에 대한 설명과 천문학자 메시에의 이야기도 같이 구성하여 모든 사람들이 알 수 있도록 제작 할 예정입니다.

그동안 천체투영관 영상물은 대부분 외국에서 제작하여 우리나라 고천문학에 대한 설명과 영상물이 부족하여 전파되지 못하였으나 한국천문우주과학관협회에서는 우리나라 고천문학과 우리가 알아야 할 천문학이야기를 제작하여 우리나라 천문학의 우수성을 보급하도록 하겠습니다.

한국천문우주과학관협회 임직원 일동은 천문우주과학 발전과 보급에 열심히 노력하겠습니다.

한국천문우주과학관협회장 한국천문우주과학관협회장 최형빈